부산 동백전카드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가 발행 하는 부산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입니다.
※‘동백전’검색 후 설치
동백전 체크카드 신청방법
스마트폰에서「동백전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 후 동백전
체크카드(하나카드)를 신청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 동백전 앱에서 카드 신청하면 2∼3일 내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 앱 회원가입시 준비물 : ① 신분증 ② *은행 계좌번호
* 8개 은행 중 1개 (하나, 농협, 국민, 신한, 우리, 기업, 제일, 부산)
하나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신청하면, 체크카드 발급과 동시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창구에서 즉시 발급을 위해서는 하나은행 연결 계좌가 필요합니다.
- 카드 신청시에 은행직원이‘동백전 앱’설치 및 회원가입을 도와줍니다.
부산은행 지점을 방문하면 창구직원이 동백전 앱 설치, 회원가입, 카드신청을 도와드립니다.
- 동백전 앱에서 신청이므로, 카드는 2∼3일 내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 준비물 : ① 신분증 ②은행 계좌번호(하나, 농협, 국민, 신한, 우리, 기업, 제일, 부산)
※‘20. 3∼4월 부산은행 동백전카드가 출시되면 부산은행에서도 즉시 카드 수령 가능
부산시민이 아니더라도 신청방법은 위와 동일하며,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다음 사항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미성년자는 동백전 앱에서 신청이 불가하므로, 은행지점 방문 필수(하나은행)
만12~13세는 보호자 동행이 필요하며, 만 14세 이상은 보호자 동행 불필요
- 준비물:①학생,보호자 신분증(학생증,여권 등) ②가족관계증명서 ③주민등록등본
앱 회원가입 절차
카드신청방법
지역화폐 동백전 충전
동백전 체크카드를 수령하였다면, ‘동백전 앱’에서 처음 1회에는 충전시 사용할 은행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화면 좌측 하단의 충전하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을 충전합니다.
하나은행, 부산은행 전 지점 창구를 방문하시면 모바일 사용이 힘든 분들을 위해 동백전 충전을 지원해 드립니다.
동백전 사용처
별도의 동백전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부산 지역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는 어디서나 동백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래의 사업장은 동백전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센터, 전문점, 복합쇼핑몰 등
* 카지노,경마, 경륜,체육진흥투표,소싸움, 불법사행성게임 등
*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탑마트 등 기업형 슈퍼마켓
* 스타벅스, 맥도날드, 커피빈 등 직영체제 중대형 브랜드 및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본사 직영의 일부 편의점 및 잡화점 등
단,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는 직영·가맹 관계없이 모두 허용
동백전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이용 가능한가요?
체크카드 발급시 연결된 계좌를 통해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나, 동백전으로 결제되지 않습니다.
※ 택시는 동백전으로 결제 가능
동백전 충전 잔액이 부족하거나 없어도 결제가 가능한가요?
동백전 충전 잔액이 부족하거나 잔액이 없는 경우에는 체크카드 발급시 연결한 계좌에서 지급됩니다.
※ 체크카드 연결 계좌에서 결제시 앱 푸쉬(push) 통보, 체크카드 결제 원하지 않으면 결제 후 취소 가능
동백전 자동충전 기능 1월말 예정, 충전 잔액 부족에 대비할 수 있음
이때에도, 동일하게 부산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사용처 제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충전계좌 등록 절차
충전 방법
동백전 혜택
동백전으로 충전하여 결제하는 금액의 월 100만원 한도에서 결제액의 6% 캐시백(이벤트 기간에는 10%)이 즉시 적립되고,30%의 연말 소득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동백전 하나카드의 자체 정책에 따른 추가 적립 전통시장 이용금액 1만원당 200하나머니(월 최대 5천 하나머니)전통시장 외 가맹점 이용시 2만원당 100하나머니(월 최대 5천 하나머니)단, 전월 사용실적 25만원 이상시 적립됩니다.
동백전 월 구매(충전)한도
동백전은 충전시가 아닌 결제시 캐시백(6%)이 지급됩니다.
매월 구매(충전) 한도는 월 100만원이며, 충전 보유 가능 한도액은 최대 200만원 입니다.
예시) 결제를 않고 구매(충전)만 하는 경우 12월 100만원 구매, ’20년 1월 100만원 구매시, ’20년 2월에는 구매 불가합니다.
캐시백은 월 최대 100만원 한도이며, 100만원 초과 결제시에는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예시) 1개월동안 200만원을 결제하더라도 캐시백은 100만원 한도에서 지급됩니다.
동백전 캐시백
캐시백을 먼저 차감하고 나머지 금액을 동백전에서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고(캐시백 ON) 적립된 캐시백을 사용하지 않고 동백전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캐시백 OFF)
적립된 캐시백은 동백전 월 구매한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동백전과 캐시백의 유효기간
동백전 유효기간은 충전일로부터 5년으로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등록계좌로 환불되고, 캐시백은 적립일부터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동백전과 캐시백 모두 유효기간이 짧은 순으로 사용(차감)됩니다.
결제취소
결제하신 영수증을 지참하여 매장에 방문하셔셔 카드 결제 취소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결제 부분취소
부분 취소는 불가능하고, 전체 결제 취소 후 재결제 부탁드립니다.
동백전 잔액 환불
충전 후 전액 미사용한 경우 구매(충전)일로부터 7일 이내에 전액 충전 취소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충전한 잔액 기준으로 60% 이상 잔액에 대하여 환불되며, 마지막 충전잔액이 1만원 이하의 충전금액은 80% 이상을 사용할 경우 환급 가능합니다.
동백전 카드 훼손 및 분실시 재발급 절차
카드 분실 또는 훼손 시에는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카드 고객센터(1800-1111) 이용 및 가까운 KEB 하나은행에 방문 접수도 가능합니다.
동백전 회원 탈퇴
동백전 잔액이 있는 경우 탈퇴는 불가합니다.
캐시백만 남아 있는 경우 회원 탈퇴는 가능하나 이후 재가입시 캐시백은 복구되지 않습니다.
동백전 사용시 수수료
가맹점은 체크카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삼성페이와 LG페이에 동백전 체크카드가 등록 가능
삼성페이와 LG페이 등록이 가능하므로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으셔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동백전 사용 문의
앱 사용 및 개선 문의는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로 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지역화폐 「동백전」신청 및 충전 방법
모바일(스마트폰) 신청
※ 준비물 : 스마트폰, 신분증, 연결계좌번호(하나,농협,국민,신한,우리,기업,제일,부산은행)
※ 준비물 : 스마트폰, 신분증, 연결계좌번호(하나,농협,국민,신한,우리,기업,제일,부산은행)
부산은행 지점 방문(업무지원 은행)
※ 준비물 : 스마트폰, 신분증, 연결계좌번호(하나,농협,국민,신한,우리,기업,제일,부산은행)
※ 부산은행 방문의 경우 창구직원이 「동백전」앱 등록을 통해 회원가입, 카드신청 및 충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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